본문 바로가기
인라인

ROKA 90 위자드 프레임

by 712universe 2023. 4. 24.
반응형

위자드 스케이팅이 유행하면서 오리지널 위자드 프레임을 따라 만든 제품들이 시장에 많이 출시되었다.

 

이제 어느 정도 팬층을 확보한 엔드리스 블레이딩과 NN, Rockin 등 수많은 후발 브랜드들이 위자드 프레임을 생산하고 있다.

 

이름이 잘 알려지지 않은 중국이나 동남아 브랜드까지 합치면 그 수는 훨씬 많아진다.

 

위자드 프레임에 뭔가 굉장한 기술이 숨어 있는 것은 아니다. 프레임의 1번, 4번 바퀴를 살짝 높게 세팅해서 턴 동작이 잘 되도록 만든 것이다.

 

플랫 세팅보다 로커드 세팅이 훨씬 쉬운 턴 동작을 만들어낼 수 있다.

 

위자드 스케이팅의 수장인 레온 바신의 스케이팅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그가 타는 원조 위자드 프레임을 경험해 보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았다.

 

하지만 프레임만 400달러라는 높은 가격에 망설이게 만들었다. 관부가세까지 더하면 프레임만 60만 원이 넘는 상황.

 

아무리 오리지널을 체험해보고 싶다지만, 침착하게 생각해 봤을 때 과연 이만한 프리미엄을 지불할만한 제품인가 생각이 들었다.

 

반드시 오리지널 위자드 프레임이 있어야지만 위자드 스케이팅을 할 수 있는 게 아니다.

 

후발 브랜드들의 스케이터들도 충분히 멋진 위저드 스케이팅 동작을 보여준다.

 

후발 브랜드들의 프레임의 경우 오리지널 제품의 비해 절반도 안 되는 가격이다.


그래도 가능한 한 원조와 가까운 제품을 사고 싶었는데, 그래서 선택한 프레임이 영국의  ROKA 프레임이다.

 

이 프레임을 선택한 이유는 로커 값이 원조와 가장 비슷했기 때문이다.

 

 

 

외국의 스케이터가 Wizard NR 90의 로커 값을 측정해서 올렸다.

 

초기 ROKA 스케이팅 홈페이지에는 로커 값이 공개되어 있었는데, 이 값이 위의 오리지널 Wizard NR 90의 값과 매우 유사했다.

 

(현재 ROKA 홈페이지에는 로커 값이 내려가 있는 상태다. 레시피 유출을 막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디자인 역시 원조 위자드 프레임과 닮았다.

 

(엔드리스처럼 자신만의 로커값을 가지고 디자인, 기능 역시 차별화하여 자신만의 팬을 확보해 나가는 브랜드도 있는 반면, NN이나 ROKA처럼 디자인부터 로커값까지 대놓고 원조를 따라 만든 브랜드들도 몇몇 존재한다.

 

 

 

ROKA 90 프레임. 

 

영국 제품들의 악명이 워낙 높아서 걱정했지만 배송, 포장 상태, 제품 만듦새까지 모든 것이 괜찮았다.

 

 

 

다만 엑슬 품질이 좋지 못하다고 느꼈다.

 

프레임과 한 세트로 제작한 게 아니라 기존 제품을 가져다 쓴 것으로 보인다. 

 

엔드리스 프레임의 경우 나사를 조일 때 쫀득한 맛이 있는데, ROKA경우 그런 느낌이 없었다. 

 

전체적인 빌드 품질은 Endless에 손을 들어주고 싶다.

 

 

 

 

 

 

 

오리지널 위자드 프레임은 원재료 중량이 높아서인지 때렸을 때 맑은 종소리와 비슷한 소리를 들을 수 있는데 ROKA도 괜찮은 소리를 들려줬다.

 

(오리지널 위자드 프레임 주행 영상을 보면 주행 시 좋은 바퀴 구르는 소리가 나는데, ROKA는 사용해 보니 그 정도의 소리는 만들어내지 못했다.)


ROKA 90은 작년 봄에 주행하여 충분한 주행을 마친 상태이며 요즘도 가장 재밌게 타고 있는 프레임이다.

 

컨트롤하는 재미

로커 값이 턴 동작을 쉽게 만들어서 스케이팅의 재미가 늘어난다.

 

엔드리스 90 역시 가지고 있지만 컨트롤하는 재미만 봤을 때 ROKA 프레임이 한 수 위다.

 

엔드리스의 경우 4번 휠의 로커 값이 낮게 설정되어 있는데, 이로 인해 뒤로 덜컹거리는 느낌을 줄여 안정감을 늘렸다.

 

반면 ROKA는 Endless프레임보다 로커 값이 커서 앞뒤로 덜컹거리는 느낌이 있다.

 

또한 휠베이스 역시 ROKA가 2mm 더 짧은데,  이 작은 차이들이 주행 느낌에 큰 차이를 만든다.

 

ROKA 프레임이 Endless 프레임보다 더 급격한 턴을 만들 수 있다. 90도 회전이 아주 쉽게 된다.

 

Endless를 처음 탔을 때 '110mm 3륜 보다 휠 베이스가 더 긴데 왜 턴이 더 잘되지?'이런 느낌이었다면,

 

ROKA 프레임은 그냥 '휙휙' 돌아가는 느낌이 었다.

 

 

그만큼 손해를 보는 직진성과 안전성

로커 값이 큰 만큼 컨트롤하는 재미는 늘어나지만 그만큼 직진성에서 손해가 있다.

 

앞뒤로 흔들리는 느낌이 확실히 느껴지기 때문에 내리막에서 고속으로 내려올 때 불안한 느낌이 살짝 있다.

 

하지만 1번 4번 휠 모두가 1mm씩 올라간 프레임들보다 흔들림이 큰 것은 아니다.

 

 

트릭에 관심이 없고 주행 위주의 스케이팅만 한다?

위자드 스케이팅이나 트릭은 하고 싶지 않고 주행 위주의 스케이팅을 즐긴다면 굳이 이 프레임을 선택하는 건 합리적이지 않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로커 값 때문에 직진성과 안전성에서 손해가 있기 때문이다.

 

오리지널 위자드 프레임보다 저렴하다지만 그래도 인라인 프레임치고 가격이 상당히 높은 것도 한몫한다.


마치며

오리지널 위자드 프레임을 구매하기 망설여질 때 선택할 수 있는 괜찮은 제품이라고 생각한다.

 

오리지널 제품과 거의 비슷한 로커 값과 디자인으로 위자드 동작을 따라 해 볼 수 있다.

 

일자(플랫) 프레임에 비해 확실히 컨트롤하는 재미가 늘어난다. 하지만 그만큼 직진성과 안전성이 떨어지는 건 사실이다.

 

주행 위주의 스케이팅을 즐긴다면 이 프레임을 선택해야 할 이유는 없다.

 

로커드 프레임(위자드 스케이팅 프레임)이 반드시 장점만 가진 건 아니기에, 자신의 주행 스타일 잘 살펴 선택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