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못 먹는거

티플러스 알뜰폰, 아이폰 MMS 수신 안되는 문제

by 712universe 2023. 4. 10.
반응형

며칠 전, 아이폰에서 MMS 수신, 발신이 안 되는 걸 발견했다.

 

(MMS란? 긴 문자나, 영상 사진이 포함된 문자를 이야기한다. Multimedia Messaging Service.)

 

이 문제 때문에 애플과 티플러스 고객센터에 번갈아 전화하며 4시간이 넘는 시간을 날렸다.

 

결국 해결 방법을 찾았는데, 해결 방법이 황당하다.


문제의 발견

티플러스를 개통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서 MMS를 써야 할 일이 있었는데 전송이 되지 않았다.

 

하지만 당시에는 신호가 안 좋은가 보다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지나갔다. 카카오톡을 주로 이용하시 MMS 문자를 쓸 일은 거의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며칠 전, 문자로 받아야 하는 기프티카드를 구매했는데 문자가 오지 않는 것이었다.

 

판매자는 내 번호로 여러 번 재전송했다고 하였지만, 나는 아무런 문자도 받지 못했다.

 

이상한 느낌에 친구들과 테스트를 해보니, 사진이 들어간 문자를 보내고 받는 게 모두 안 되는 것이었다.

 

 

해결 방안 찾기

'아이폰 MMS 문제'로 검색해 보면 여러 사람들이 해당 문제를 겪었다는 걸 알 수 있었다.

 

인터넷에 나오는 모든 조치를 취해봤으나 어떤 것도 소용이 없었다.

 

우선은 통신사에 문제가 있을거라고 생각하고 티플러스와 통화했다.

 

같은 문제를 겪는 사람들이 많았는지 금방 해결책을 알려줬다. APN 값을 아이폰에 입력하라는 것이었다.


APN 설정 필드값

구분 네트워크
3G LTE
셀룰러 데이터 APN web.sktelecom.com lte.sktelecom.com
MMS APN web.sktelecom.com lte.sktelecom.com
MMSC http://omms.nate.com:9082/oma_mms http://omms.nate.com:9082/oma_mms
MMS 프록시 smart.nate.com:9093 smart.nate.com:9093

*해당 필드 값만 입력하며 필드 값이 없는 곳은 미 입력하며, APN 입력 완료 후 전원 OFF/ON을 진행해 주십시오.

*APN 설정 타사 USIM 장착하거나, IOS 업데이트 시에는 입력한 APN 설정값이 지워지므로 재설정 바랍니다.


위의 내용이 티플러스 홈페이지에 안내된 방법이다.

 

아이폰이 국내에 처음 들어왔을 때도 아니고, 23년도에 MMS 문자 수신을 위해 이런 번거로운 짓을 해야 한다는 게 믿을 수 없었다.

 

그래도 티플러스가 문제를 인지하고 있다는 게 다행이란 생각이 들었고, 해당 값을 복사해서 아이폰에 붙여넣었다.

 

아이폰 '설정 - 셀룰러 - 셀룰러 데이터 네트워크'에 가면 해당 값을 입력할 수 있는 란이 나온다.

 

이대로 값을 '하나씩' 입력하면 된다

 

티플러스 고객센터에서 안내해 준 대로 APN 값을 입력하였으나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

 

그래서 아이폰 문제가 아닐까 싶어 애플과 통화했다. 

 

기술이 많이 좋아져서 원격 지원으로 상담원이 내 아이폰 화면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이폰 설정에는 전혀 문제가 없었다.

 

여러 상담원과 통화했지만 해결책을 찾지 못하였고 결국 상급 직원과도 통화했다.

 

상급 직원도 제대로 된 해결책은 내놓지 못했다.

 

아이폰 문제는 아닌 것으로 보이니, 다른 사람의 USIM을 넣어 확인을 해보던가, 완전 초기화를 해보라는 것이었다.


티플러스와 애플 고객 센터를 왔다 갔다 하며 통화를 한 지 4시간 정도가 지났다.

 

아무리 봐도 아이폰에는 문제가 없는 것 같아서 다시 티플러스와 통화했다.

 

이번에 통화한 상담원 역시 APN 값을 아이폰에 입력하라는 말을 했다. 

 

'전에 몇 번을 시도해도 안 됐다'라고 말씀드렸지만, APN 값을 입력하면 된다는 거다.

 

그런데 상담원이 무척 재미난 소리를 하는 것이었다.

 

'고객님, 혹시 APN 값 직접 입력하셨나요?'

 

'아뇨, 복사해서 붙여 넣었습니다.'

 

'붙여 넣기 하시면 안 되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직접 한 글자씩 입력해 보세요.'

 

...

 

황당했다. 붙여 넣기 하면 안 되고 직접 한 글자씩 입력하면 될 거라니...

 

복사-붙여 넣기 하는 것과, 직접 입력하는 것에 무슨 차이가 있다는 말인가? 황당한 소리에 머릿속에서 뭔가 끊어지는 듯한 느낌이 났다.

 

복사해서 붙여 넣는 게 오타가 날 일도 없고 더 정확한 값을 입력할 수 있는 게 아닌가?

 

'역시 메이저 통신사를 써야 하나' 생각하고 전화를 끊었다.

 

어이가 없었지만 마지막이라 생각하고 APN 값을 하나하나, 한 글자씩 직접 입력했다. 복사-붙여 넣기 하지 않고.

 

이렇게 하고 핸드폰을 다시 켜니 MMS 수신 발신이 되는 것이었다. 

 

 

마무리

티플러스를 쓰는 아이폰 유저는 MMS 수신 발신이 안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티플러스에서 안내해 주는 APN 설정값을 아이폰에 직접 입력해야 한다.

 

복사-붙여 넣기 하면 안 되고, 직접 한 글자씩 입력해야 한다. (위의 캡처한 사진 값 그대로 입력하면 된다.)

 

23년도에 이런 과정을 거쳐 MMS를 써야 한다니 황당했지만, 결국은 해결해 냈다.

 

티플러스 알뜰폰 요금제를 쓰는 아이폰 유저라면 MMS 송수신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란다. 

.

.

.

 

(문제를 해결하긴 했지만 도대체 붙여 넣기 하는 것과 직접 입력하는 것에 무슨 차이가 있는지 궁금해 죽겠다.)

 

 


반응형

댓글